전체뉴스 텍스타일뉴스 패션뉴스 기계뉴스 베스트뉴스 포토뉴스 플러스뉴스 prnews




■ 신년특집-섬유패션 산업의 미래(하)

뉴스일자: 2021년01월04일 19시47분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윤성민, 박윤정, 이세림 기자]세계는 올해도 섬유패션 산업이 환경과 사회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촛점이 맞춰져 있다. 섬유패션 업계 내에서도 ‘지속가능한 섬유 및 패션' 트렌드는 날이갈수록 더욱 부각되는 추세다. 본지는 2021년 새해 특집으로 섬유패션 산업의 환경문제와 사회적 공정가치, 지속가능한 가치 실현에 대해 집중 조명해 본다.(편집자주)

1) 유럽 친환경 패션산업의 현 상황

프리마크(Primark)부터 몽클레어(Moncler)까지, 유럽의 여러 패션 기업들이 미래에 더 친환경적인 시스템을 갖출 것이라 선언했다. 마르코 폴로(Marc O ' Polo)는 친환경 소재 혁신 부서를 새롭게 런칭하기도 했다.

잘란도(Zalando)의 브랜드들 또한 윤리적이고 친환경적인 조건 하에서 생산되는 것을 중시하고 있다. 잘란도는 옷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베를린 기반 스타트업 회사인 서큘러 패션(Circular.Fashion)과 협력하고 있다.

2023년까지 옷 5천만 장의 수명을 늘릴 계획이다.

아마존(Amazon)도 한 가지 이상의 친환경 인증을 받은 상품들을 표시하는 친환경 라벨을 도입했다. 아디다스(Adidas)와 H&M 그룹은 함께 유럽 연합의 지원을 받아 자원 순환 경제를 위한 새로운 계획을 발의했다.

두 기업이 추진하는 ‘뉴 코튼 프로젝트'의 목표는 직물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폐기물을 이용해 컬렉션을 위한 새로운 소재를 개발하는 것이다.

재프리마크가 최근 유엔의 기후 변화 협약에 가입하면서, 2030년까지 자사 온실가스 배출을 30%까지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몬키(Monki)의 목표는 2030년까지 재활용과 친환경 재료만 사용해 생산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이미 코튼과 폴리에스터 혼합물을 규모에 맞게 완전 분리 및 재활용할 수 있는 기계인“그린 머신”을 개발한 상태다.

몽클레어는 2021년에 기후중립성을 달성하고 2023년엔 재생 가능 에너지로의 완전한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2) 친환경 패션 트렌드
유럽의 소비자층은 구매하는 제품 뒤에 숨겨진 이야기에 더 관심을 가지는 추세다. 재활용은 옷이나 소재의 제작 과정에 덧붙여 소비자가 구매할 가능성을 올리기에 좋은 소재다.

친환경적인 생산 과정과 수명은 소비자드르이 의류 구매 결정에 있어 날이 갈수록 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H&M은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해, 소비자에게 재활용을 가시화하고 이해시킬 수 있도록 하는 “루프(Looop)"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H&M은 소비자가 처분한 오래된 옷으로 새로운 옷을 만들 수 있는 시설을 열었다.

입었던 의류를 재활용하는 것이 유행하고 있다. 리바이스(Levi's)는 입었던 청바지를 수거해 중고로 판매하기 시작했다. 팀버랜드(Timberland)나 암드엔젤스(Armedangels) 같은 브랜드들은 중고 제품을 재사용해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업사이클링을 시도하고 있다.

동시에 유럽 곳곳에 빈티지 의류를 판매하는 매장이 개업해 성업중이다. 이들은 기존의 중고물품 매장들과 달리, 특정 스타일을 선별해 판매하며 중고 제품을 독점적이고 매력적인 쇼핑 선택지로 만든다.

유럽의 섬유패션 제조업체의 다수가 재활용 소재를 완전히 재사용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패션산업의 환경 지속 가능성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 주제들은 재활용, 유지, 자원 순환 경제 등이다.

 

3) 친환경적인 재활용 소재 혁신
H&M의 Conscious 라인(기존 지속가능 패션을 지향하는 친환경 소재의 패션)의 최신 친환경 컬렉션은 꽃이나 동식물 등의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컬러와 모티브에 집중하고 있다.

소재는 재활용, 또는 천연 섬유로 만들어진 것을 선호한다. 예로들면 유기농 면, 삼, 리넨, 양모, 옥수수, 나무, 재활용 폴리에스터와 콩 등이 있다. 최근엔 장미잎과 면을 섞어 만든 레이온 섬유 같은 혁신적인 소재도 개발했다.

라이크라 컴퍼니(The Lycra Company)는 Pre-Consumer Materials(최종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하기 전, 제품 생산단계에서 발생하는 폐기물)를 활용해 라이크라 섬유(신축성이 좋은 인조 섬유)를 개발, GRS 재활용 인증을 받았다.

리뉴셀(Renewcell/스웨덴)은 오래된 섬유를 녹이고, 새로운 섬유로 탄생시키는 공정을 발전시켰다. 리뉴셀은 새공정을 따라,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재활용에 접근하고 있다.

새로운 접근법은 남는 천을 해체해 새것을 만드는 것에만 치중하지 않고, 완전히 새로운 섬유를 창조해 내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항상 새롭고 혁신적인 소재를 원한다.

유럽 시장에서 특히 수요가 많은 것은 친환경 데님이다. 패션 업계에서 데님이 환경에 악영향을 많이 끼치는 소재 중 하나로 알려진 가운데, 그에 맞는 친환경 대체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데님은 생산 과정은 물론이고, 제품의 수명이 다한 후 폐기되는 과정에서도 환경의 지속 가능성을 요구받고 있다.

코로나 19(COVID-19) 유행의 직접적인 영향으로 인해 항균성을 지닌 소재가 구매자와 최종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팀버랜드를 포함한 유명 브랜드들도 더 효과적인 재활용 기술의 개발이 용이하도록 공급망에 속한 업체 간 밀접한 논의를 추진하고 있다.

친환경 포장 또한 쓰레기와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점점 중요한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제조 업체들은 옷걸이, 포장재, 가격표 등의 쓰레기를 줄이고, 포장에 이용되었던 재료를 재활용하고, 환경에 부담을 주는 부분들은 대체되고 있다.

브이 콜렉티브(The Vee Collective)는 물이나 폐수처리장에서 완전히 분해되는 새로운 포장재를 선보였다.

따라서 앞으로 일회용 비닐(플라스틱) 봉투는 전면 폐기될 전망이다. 이들 소재들은 종이나 재활용 소재로 바뀌고 퇴비화가 가능한 소재로 대체될 것이다.

이처럼 수많은 섬유패션 기업들이 친환경, 지속가능한 소재 개발과 함께 재활용(리사이클)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병들어 가는 지구를 살리고, 온난화 속도를 늦추며, 탄소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 섬유패션 업계가 반드시 가야할 길이기도 하다.

섬유패션산업의 미래와 생존이 여기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자료참조:KOTRA  독일 프랑크푸르트무역관, KTC].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www.okfashion.co.kr & www.wtn21.com)


★패션이슈섹션 목록으로





서울세관,110억원 상...
세종대, ”제2회 패션...
칼럼-'토즈' 국내 상...
셔츠에 위트, 질 바이...
작성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1]




 

패션업계, 홈캉스 아...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원유진, 이화경 기...
이랜드, 3,40대 CEO 발...

칼럼-코로나로 지친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김중희 섬유칼럼니...
티에프제이글로벌, 난연...


칼럼-코로나 위기, 과...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김중희 섬유칼럼...
칼럼-홀치기 염색 패션 ...

제이에스티나 핸드백,...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원유진 기자]제이에스...
방탄소년단 美 응원단에...


■ 창간23주년 특집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윤성민 기자]코로나...
인터뷰-최홍석 부산섬유...

'코리아패션마켓 시즌...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박윤정, 이세림 기...
“코리아패션마켓 시즌3...


CES 2022, 자동차 부...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박윤정 기자]미국 소...
21 PID, 온라인 비즈니스...

섬산련, 섬유패션업계...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이세림 기자]한국섬유...
SBA+섬수조, 동대문쇼룸 '...


한국여행-영주, 부석...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영주=안정민 ...
한국여행-대구, 두류공원

와인-mmm(스페인)
-mmm(음!)은 스페인 와이너리 ‘보데가스 갈레가스'...
음식-짜조, 분짜, 쌀국수,...



스토리-청보리
-나는 보리밥도 좋아 하지만 청보리 빼곡히 자란 들...
스토리-아낙(ANAK, 아들아...
 
 
포토뉴스
2013 서울모터...
영상뉴스
텍스TV-영원무...
스타뉴스
나의 패션 스타...
인터뷰
■ 창간 15주년...
여행뉴스
세계여행-[이트...
음식뉴스
음식-중국 동북...
광고안내 | 구독신청 | 행사달력 | 광고/AD | 사이트맵 | 회원자료 | 블로그/SNS | 포토갤러리 | 독자포토 | 협력매체 | 회사소개 | 푸드저널 | 투어저널 | ITFOCUS | 패션저널
회원약관 | 저작권정책 | 개인정보 보호정책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텍스타일라이프(발행인 조영준). 등록번호:서울 다-06690, 등록(창간)일자:1997년 7월 27일, 청소년보호책임자:박윤정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21길 25,6층,T:02-3665-6950(본사),053-556-6078(대구),F:02-6008-2774,E:okf2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