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텍스타일뉴스 패션뉴스 기계뉴스 독자갤러리 포토뉴스 플러스뉴스 prnews




인터뷰-주목할 만한 신예 디자이너, 신용균

뉴스일자: 2013년11월07일 10시17분

디자이너 신용균

[패션저널:전선아 기자]최근 패션계에 혜성처럼 나타나 이목을 집중시키는 디자이너가 있다. 주인공은 바로 신용균씨로 지난 8월 MBC Everyone 채널과 동대문 두타 패션몰이 공동 주최한 디자이너 서바이벌 프로그램, ‘TOP 디자이너'에서 매회 각종 미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최종 우승을 거머쥠으로써 스타의 반열에 올랐다.

얼핏 보면 ‘남성 판 신데렐라' 라고 착각할 만 한데 그는 국내보다 이미 외국에서 알려진 신예 디자이너이다.

영국의 세인트마틴 예술대학 학부 졸업 시(2010년) 빅터 & 롤프와 같은 세계적인 디자이너들이 심사를 맡는 이탈리아(이태리)의 저명한 신인 패션 디자이너상,  ITS(International Talent Support) 에서 패션 스페셜 상(Fashion Special Prize)을 수상한 바 있고 2012년 석사 졸업 시 이 상에 재도전, 최종 11명의 합격자 가운데 이름을 올려 국제적으로 실력을 인정받았다.

그의 장기인 프린팅 디자인은 [알렉산더 맥퀸]이나 [빅터& 롤프], [MCM]과 [시에나 밀러] 브랜드에서 일을 하며 인정받았고 패션의 본고장 영국과 이태리에서 주목할 만한 신인 디자이너로 소개되기도 했다.

이렇듯 전도유망한 신용균 디자이너가 경력을 쌓아온 유럽을 떠나, 한국에서의 활동을 시작한 계기가 궁금해 졌다.

 

yong kyun shin 2014 S/S

yong kyun shin 2014 S/S


“석사 졸업할 당시인 2012년에 이태리 ITS대회에 다시 한 번 도전했는데 갑자기 비자 문제가 걸렸어요. 3일 동안 현지에 가서 패션쇼와 PT를 통해 심사를 받아야 하는데 비자가 없어 갈 수 없었어요. 옷은 이미 보내놓은 상태였구요. 11명의 최종 명단에 올라가 있던 상태라 더욱 답답했지요. 결국 포기하고 6개월이나 걸린 비자발급을 위해 국내에 들어 올 당시, 한국에서 TOP 디자이너 대회 소식을 들었어요. 그래서 우연히 참가하게 된 것입니다. 만약 비자 문제가 없었더라면 이태리에서 연속 2번의 상을 받고 유럽의 명품 브랜드에서 일하고 있었겠죠. 저는 평범한 직장 생활을 하고 싶었던 터라… 저는 TOP디자이너 우승으로 많은 것들을 얻었어요. 행운이죠. 이 대회 우승 후에는 많은 사람들이 알아봐요. 우승을 못했으면 우리나라 패션계에서 네트워크, 정보, 친구들도 생길 수 없었을 거예요. 이제는 말하기가 편해진 거죠. 사람들이 적어도 저를 이상한 사람은 아니라고 보니까요.(웃음)”  

신용균 디자이너는 대회 우승 후의 기쁨도 잠깐, 한 달 만에 런던 패션위크에 도전장을 내, 세계적인 패션잡지와 평론가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돌아왔으며 탑 디자이너의 우승 특전으로 주어진 두타 쇼핑몰 내 매장 오픈(1년간 무상 임대), 연이어 문체부 주최, 한국컨텐츠진흥원 주관의 패션트레이드 쇼인 ‘2013 패션 코드'에서 피날레 패션쇼를 장식하기까지 석 달도 안 되는 시간 동안 숨 가쁜 일정들을 성공적으로 소화 해 냈다.

그런가 하면 틈틈이 국내외 매스컴과의 인터뷰, 패션 블로거와의 만남, 패션 토크쇼의 패널리스트로 출연하는 등 디자이너 신용균은 세상에 나온 순간부터 이미 예약이라도 돼 있던 사람처럼, 많은 러브 콜을 받았다.

“석 달 동안 정말 정신없이 지냈어요. 패션쇼도 하고 사람들도 많이 만나지만 저에게 가장 중요한 시간은 역시 옷을 만드는 작업시간이죠. 매장을 찾아오는 고객들이 좋아할 만한 옷을 만들어야 하니까요. 저는 패턴도 직접 뜨고 디자인도 하니까 시간이 많이 필요해요. 매일 밤을 새우고 6시에 잠들어요.”

신용균 디자이너는 아니나 다를까, 두타에 최근 오픈한 매장인 ‘알로곤(Alogon)'의 궤도 찾기 이야기부터 꺼낸다.

“사실 런던 컬렉션에 참가하고 있을 때 나름 고민을 좀 했었어요. 저는 컬렉션을 통해 이런 디테일이나 실루엣을 하는 디자이너라고 알리는데 막상 판매를 위한 옷들은 전혀 틀리니까요. 아직 한국의 소비자들은 좀 생소해요. 제 옷은 소위 쎈(?)옷인데 어떻게 대중화해야 할지는 계속 고민 중이예요.”

yong kyun shin 2014 S/S
yong kyun shin 2014 S/S

오픈 한 지 두 달도 안 된 따끈따끈한 매장이라 손님들의 취향도, 마케팅도 어떻게 해야 할 지 배워가는 중이지만 옷을 만드는 것만큼은 자신이 있단다.

“제 옷만을 만드는 봉제 공장을 따로 가동하고 있어요. 이 문제는 무척이나 중요해요. 앞으로 판매량이 늘어날 것도 대비하고 , 또 컬렉션 쇼에 나가는 작품의 경우 디테일이 많이 들어가 서로  호흡이 잘 맞아야 하고… 다행인건 봉제를 맡아주시는 선생님들이 제 옷의 가공이 어렵다고 타박을 안 하시고 예술 하는 마음가짐으로  만들어 주시니 그저 감사할 뿐 입니다.”

신 디자이너는 현재 두타 매장은 [알로곤]으로, 그리고 컬렉션용으로는 자신의 이니셜을 따서 [YKS]로 레이블을 차별화 하고 있다.

“항상 밸런스 조절이 힘들어요. 제가 하고 싶은 것만 만들면 안 되잖아요. 그래서 브랜드를 이원화해서 나가는 거예요. 보여줄 수 있는 컬렉션에서는 철저히 저의 컨셉을, 그리고 매장에서는 고객들이 살 수 있는 디테일과 실루엣을 조절해서 내놓을 거예요. 저번에는 두 가지 컨셉을 섞어 봤는데 안 팔리더라고요. 디자이너 신용균을 아는 사람이나 모르시는 분이나 저 디자이너는 이런 옷을 만드는 사람이구나... 알 수 있도록 저의 이야기를 보여 드릴 겁니다. 저 하나도 안 힘들어요!”

디자이너 서바이벌에서의 우승, 매스컴의 후레쉬 세례, 데뷔 컬렉션 진행, 매장 오픈에 이르기까지 남들이 몇 년에 걸쳐 해야 할 과정들을 불과 세달 만에 끝낸 신용균 디자이너.

내년에는 더욱 많은 활동과 결과물로 우리 곁을 찾아오길 기다려 봐야겠다..(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세계섬유신문사)


■ 신용균 디자이너 약력 및 경력

-영국 런던 센트럴마틴 학부 및 석사 졸업
-빅터&롤프, 여성복 어시스턴트 디자이너
-알렉산더 맥퀸, 어시트턴트 디자이너
-오리온 런던, 메인 프린트 디자이너
-투엔티 & 투웰브 By 시에나 밀러, 프린트 디자이너
-MCM 런던, 수석 비주얼 머천다이저
-빨라조 모라도(Palazzo Morado) 전시회 참가(2010, 밀라노)
-러쉬 라이브(Lush Live) 헤어 컬렉션 참가(2011, 런던)
-모던 오튀쿠트르 전시회(Modern Haute Couture) 참가(2011, 서울 부띠크 모나코 박물관)
-CSM MA 졸업패션쇼(2012,런던)
-이태리 ITS 패션 스페셜상(Fashion Special Prize), 2010
-이태리 ITS 11명의 최종 결선자, 2012
-제 1회 MBC-두타 TOP 디자이너 우승(2013)
-세계에서 가장 주목 할 만한 디자이너로 선정(락포트 출판사, 2011)(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세계섬유신문사) 

■ 텍스타일라이프&패션저널 관련기사

■ 뉴스위치(섹션목록): 패션저널 > ■ DAILY NEWS > ■ INTERVIEW(인터뷰)


인터뷰/인물섹션 목록으로



 

포토-미리 선보...
[패션저널:조수연 기자] 지난 10월 23일 중국 상하...
칼럼-중국의 일본산 ...
 

GT KOREA(국제봉...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고양=이세림 기자]...
GT KOREA(국제봉제기계,...

데코, 10월 매출...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원유진 기자] 데코...
데코, 10월 매출 전년비...

포토-캠브리지 ...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한인숙 기자]코오롱...
포토-캠브리지 멤버스 2...

■ 특별대담-Gil...
PV 파리에 대해 설명하는 Gilles Lasbordes 프레미에...
■ 특별대담-Gilles Las...

백화점 봄신상품...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원유진 기자] 봄의 시...
백화점 봄신상품 대신 ...

세계여행-크로아...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취재부 공동]크로...
세계여행-크로아티아, 두...

음식-홍합크림스...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박윤정 기자]프...
음식-홍합크림스튜
 
 
포토뉴스
효성, 지주사 ...
영상뉴스
텍스TV-렉스세...
스타뉴스
포토-캠브리지 ...
인터뷰
인터뷰-해외시...
여행뉴스
한국여행-강원...
음식뉴스
음식-파머산 치...
광고안내 | 구독신청 | 행사달력 | 제품광고 | 사이트맵 | 회원자료 | 블로그/SNS | 포토갤러리 | 독자포토 | 협력매체 | 회사소개 | 푸드저널 | 여행저널 | ITFOCUS | 패션저널
회원약관 | 저작권정책 | 개인정보 보호정책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텍스타일라이프(발행인 조영준). 등록번호:서울 다-06690, 등록(창간)일자:1997년 7월 27일, 청소년보호책임자:박윤정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21길 25,6층,T:02-3665-6950(본사),053-556-6078(대구),F:02-6008-2774,E:okf21@naver.com